소방기술사는 기초과학 개념으로부터 최신 기술까지 아우르는 폭넓은 지식과 현장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소방ㆍ방재시설에 대한 설계, 감리, 시공, 컨설팅, 기술심의 등의 엔지니어링 업무를 수행하는 소방ㆍ방재 분야의 최고 전문가이다.
소방기술사 시험은 소방안전에 대한 규제대책과 제반시설 검사 등 산업안전관리를 담당할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매년 3회에 걸쳐 시행되는 국가기술자격 시험(산업인력공단 주관)이며, 필기시험 기준 평균 3.5%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다.
소방기술사 자격은 소방법령 규정에 의한 전문소방시설 설계업, 감리업, 성능위주설계업 면허와 일정 규모 이상 건출물의 감리를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전체 기술사 종목 중에서 나이, 성별에 관계없이 최고 수준의 연봉을 받고 있으며, 개인의 능력에 따라 정년 없이 사회생활을 영위할수 있다.
사회 복잡화, 다변화에 따라 대형 화재사고는 더욱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국민 안전의식 또한 높아지고 있으므로 앞으로는 선진국 수준의 위상을 갖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마스터 소방의 대표 강사인 홍운성 기술사는 2006년 부터 현 국내 최대 규모인 M학원의 모태인 대산소방학원에서 최초로 소방기술사 강의를 시작하였으며, 외국계 기업 소방안전관리, 소방감리, 플랜트 소방설계 및 일반건축물 소방설계까지 다양한 분야의 실무 경험을 갖추고 있다.
이러한 강의 노하우와 실무 능력을 바탕으로 한 차원 높은 수준의 강의를 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수많은 소방기술사 합격자를 배출해 왔다.